분야별정보

자동차를 오랫동안 안전하게 타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속부터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자동차의 소모품은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주고 자동차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오늘은 눈에 잘 띄지 않지만 중요한 각종 소모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자동차 배터리는 전류를 공급해주는 중요한 소모품 중 하나입니다.
배터리를 장기간 사용하면 긴 충전 시간으로 인해 발전기에 과도한 부하가 걸리게 만들고 엔진 출력을 빼앗아 가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시동도 잘 걸리지 않고, 엔진의 떨림 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배터리는 정기적인 차량점검을 통해 성능을 확인하고, 배터리와 알터네이터(발전기)를 교환해주어 성능이 나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엔진오일은 엔진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는 윤활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엔진오일은 정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은 물론 정량에 맞춰 주입해줘야 합니다.
엔진오일이 규정량보다 많으면 엔진 내부의 압력이 커져 회전저항이 생기고 고속주행 시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엔진오일 점검을 통해 오일의 양을 체크하고 적절한 시기에 엔진오일을 교체하면 엔진 수명연장에 도움이 되니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 수치보다 10% 낮아지면 연비가 1%씩 감소하며 타이어 마모 수명 또한 짧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은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적정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