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우리가 매번 타고 다니는 자동차는 여러 가지 라이트가 있는데 방향 지시등, 미등, 안개등 등 주행할 때 안전에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자동차 라이트는 반드시 점검을 해야 되는데 이중에 브레이크 등은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워서 점검을 잘 하지 못하는 게 특징입니다. 


헤드라이트는 자동차의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어서 운전을 할 때 즉시 성능 저하와 고장 여부에 대해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등은 작동 상태를 확인하지 못하고 페달을 밟으면 작동하기 때문에 이상을 느끼지 못합니다.

브레이크등은 뒤에 오는 운전자에게 내 차의 정지 상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브레이크등이 점등됨으로서 뒤차와의 추돌을 방지할 수 있게 되므로 중요합니다.


만약 고장 난 브레이크등을 방치할 경우에는 자동차관리법 제 37조 제1항에 따라 안전기준 위반에 해당돼 과태료 3만원과 원상복구 명령을 받게 됩니다.

내 차의 브레이크등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고장이 난 곳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방법도 있습니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고 다른 누군가가 확인해주는 방법 외에, 시동을 걸고 출발하기 전 브레이크를 밟고 뒤 벽에 반사가 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블랙박스 후방카메라를 이용해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늘 제대로 작하는 것 같지만 운전자도 모르는 사이에 전구가 깨지거나 선이 끊어지는 등의 문제로 고장이 날 수 있으니, 출발하기 전 브레이크등 상태를 한 번씩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브레이크등이 고장 난 경우에는 방치하지 말고 자기 교체 혹은 가까운 정비소에서 수리 및 교체를 해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