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팁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할때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중 어더한 상품으로 가입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운전자보험에 가입할때에도 이러한 고민을 하기 마련인데, 그렇다면 각 상품의 특징과 어떠한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만기환급형 보험은 납입한 보험료를 만기 시점에 돌려받을 수 있는 보험을 말합니다.
적립보험료 때문에 순수보장형보다 보험료는 비싸지만, 만기 시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노후 목돈 마련에 적합합니다. 
반대로 순수보장형 보험은 환급을 받지 않고 순수하게 보장에만 집중한 보험으로, 만기 시 환급금이 없지만 만기환급형에 비해 보험료가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단 만기환급형의 경우 80세나 100세 등 만기 때 까지 피보험자가 생존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돌려받을 수 있는 확률이 비교적 낮은 편입니다.
또한 물가상승에 따른 화폐가치 하락으로 납입보험료보다 돌려받는 금액이 적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고의 보장에 목적을 두고자 한다면 순수보장형으로 선택해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 보장범위를 높이도록 설계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만기환급형에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순수보장형 상품은 보험약관대출이 불가능하지만, 만기환급형 보험은 보험약관대출이 가능합니다.
보험약관대출이란 납입한 보험료 안에서 대출을 받는 것으로, 계약자가 가입한 보험 해약환급금의 70~80% 범위에서 수시로 대출받을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한것처럼 오랫동안 보험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