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정보

엔진오일은 엔진을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고 열받은 엔진을 냉각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엔진 안에 있는 부품들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중요한 엔진오일은 모두가 같은 것이 아니라 다양한 종류가 있기 때문에 점도를 보는 방법을 알고 나의 차량에 맞게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엔진오일은 5W60로 점성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한 편이라서 여름과 겨울의 온도차이는 매우 심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엔진 오일의 점성을 온도에 따라 변화되는 온도로 표기를 하고 있습니다.
W를 기준으로 앞에 있는 숫자는 차가운 상태의 엔진오일의 점성도이고 뒤에 있는 숫자는 뜨거운 상태의 엔진오일의 점성도를 나타냅니다.


숫자가 낮으면 묽은 편이고 숫자가 높으면 점성도가 높아 끈적거린다는 것을 말합니다.

점도에 대해 알았다고 하더라도 내 차에 어떠한 엔진오일을 써야할지 아직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매뉴얼을 확인하면 범위를 좁힐 수 있습니다.
각 제조사는 차종별로 사용설명서에서 조건에 맞는 엔진오일 점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뉴얼에 맞지 않는 점도의 오일을 사용한다면 각종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운전자의 주행환경과 습관도 엔진오일 선택의 중요 기준이 되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점성도가 높을 수록 엔진을 무리없이 보호합니다.


그러므로 소음과 진동이 적기 때문에 빠르게 달리기를 좋아하거나 온도차이가 많이 나는 지역에 산다면 점성도가 높은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자신의 차량에 맞는 엔진오일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