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

많은 사람들이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점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흔히 운전자보험에 가입할 때는 자동차보험과 별도로 보장을 두 배로 받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두 보험은 보상의 영역이 서로 다릅니다.

 

먼저 자동차보험은 자동차를 소유한 사람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되는 보험으로 교통사고 발생시 대인, 대물, 차량의 손해를 집중적으로 보상하는 보험 상품입니다.
운전자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되는 보험은 아니지만 교통사고 발생시 운전자가 피해자를 사망에 이르게 하거나 12대 교통법규 위반으로 형사처분이 발생할 때의 비용을 보상해줍니다.


또한 타인에게 중대한 피해를 입혔을 때 운전자보험으로 보상 비용을 처리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보험 상품입니다.

자동차보험은 피보험자의 피보험차량으로 인한 사고에 대해서만 보장받을 수 있으며, 운전자보험은 피보험자의 차량 및 다른 운송용구로 인한 사고에 대해서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두 보험 모두 운전자가 뺑소니, 음주운전, 무면허운전을 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사고에 대해서는 일체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교통사고는 아무리 내가 안전운전을 한다고 해도 상대방의 실수로 인해 발생할 수 있고,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아무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되는 자동차보험 말고도 운전자보험에 같이 가입하여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교통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