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공시제도

필요한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필요한 보험을 준비하는 경우 공시제도란 단어를 들을 수 있습니다.
공시란 일정한 내용을 공개적으로 게시하여 일반인에게 알리는 행위 및 글 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보험 공시제도란 보험을 준비하는 소비자의 선택을 돕고자 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는 것을 의미하니 보험을 준비한다면 보험사의 공시내용을 확인해두는 것이 유용할 것입니다.

 

보험공시제도는 소비자가 합리적인 보험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보험상품 정보를 공개하는 제도입니다.
여기에는 개별공시와 비교공시가 있습니다.
개별공시는 보험회사가 직접 보험상품에 대한 정보를 공시하는 것을 말하고, 비교공시는 보험협회에서 회사별/상품별로 보험료 및 사업비, 수익률 등을 비교해 공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운전자보험과 같은 보장성보험은 만일의 사고로 인한 손해를 대비하기 위한 보험상품이기 때문에 가입 전 보장내용과 지급금액 등의 확인이 중요합니다.


또한 보장성보험은 상품마다 보장대상과 보험금이 복잡하고 다양해서 회사별/상품별로 보험료를 비교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공시되고 있는 지표를 통해 간접적으로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에서 지원해주지 않는 사고 처리비용이나 변호사 선임비 등의 형사적 책임 비용을 보장해주기에 유용성이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보험 상품과 계약 내용의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주는 상품공시와 각 보험사별 정보를 비교해서 공시하는 비교공시를 활용해 자신에게 맞는 상품에 가입하시길 바랍니다.